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 R/R스튜디오 설치하기
    Data Analysis/R 2021. 8. 28. 20:50

    Table of Contents

    1. R 설치하기
      1. R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2. R 설치하기
      3. R 실행하기
    2. R스튜디오 설치하기
      1. R 스튜디오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2. R 스튜디오 설치하기

     

    R 설치하기

    R을 사용하려면 PC에 R을 설치해야 합니다. R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관련된 최신 뉴스와 새로운 버전에 대한 릴리즈 노트를 제 공하고 있습니다. R과 관련된 최신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것 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 1]  R 공식 홈페이지(https://www.r-project.org/)

     

     

    R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R 설치 파일은 R 공식 홈페이지의 CRAN Mirrors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 니다. CRAN Mirrors 페이지는 지정된 국가별로 URL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하는 국가 혹은 인접 국가의 페이지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직접
    따라하기
    R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① CRAN Mirrors 사이트에 접속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Korea’가 있습니다. 어떤 링 크를 클릭하더라도 동일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CRAN Mirrors 사이트에 목록이 없는 국가에서 접속한다면 인접한 국가의 링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림 2] 한국 이용자를 위한 CRAN Mirrors 페이지 링크 목록

    ②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면 ‘The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 상단에서 설치하는 PC의 운영체제에 맞춰 R 설치 파일 링 크를 클릭합니다.

    [그림 3] ‘The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 페이지

    ③ Download R for Windows’를 클릭하면 ‘R for Window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PC에 처음 설치한다면 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install R for the first time’을 클릭합니다.

    [그림 4] ‘R for Windows’ 페이지

    ④ Download R x.x.x for Windows’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의 R 설치 파일을 다운 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과거 버전의 R을 설치할 경우, 페이지 하단에 있는 ‘Previous’를 클릭하여 과거 버전의 R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R-x.x.x for Windows (32/64 bit)’ 페이지

    R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마친 후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 지 않을 경우에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어 있으며, 파일명은 일반적으로 ‘R-x.x.x- win.exe’와 같은 형식입니다.

    직접
    따라하기
    R 설치하기

    ①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시키면 언어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림 6] 설치 언어 선택 화면

    ②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설치할 위치 선택은 현재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특별한 수정 없이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7] 설치 정보 화면

     

    [그림 8] 설치할 위치 선택 화면

    ③ 설치하기 위한 R 구성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사항을 선택하고 ‘다 음(N)’을 클릭합니다.

    [그림 9] 설치 구성 요소 선택 화면

    ④ 스타트업 옵션은 R에서 도움말을 보기 위한 기능입니다.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10] 스타트업 옵션 선택 화면

    ⑤ 시작 메뉴 폴더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으며, 시작 메뉴에서 R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가면 추가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바 탕화면에 아이콘 생성이 필요할 경우 ‘바탕 화면에 아이콘 생성(D)’를 체크한 후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11] 추가 사항 적용 화면

    ⑥ 설치 진행이 완료되면 ‘R for Windows x.x.x 설치 완료’ 창이 나타납니다. ‘완료 (F)’를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그림 12]  설치 중 화면

     

    [그림 13] 설치 완료 화면

    R 실행하기

    R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바탕화면에 아이콘 생성’을 체크했다면 바탕화면에 R x64 x.x.x.exe 파일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시키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편의성을 위해서 앞으로 모든 작업은 R 스 튜디오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직접
    따라하기
    R 실행하기

    ① 바탕화면에 추가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R 폴더 를 찾아 R x64 x.x.x를 클릭하여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 니다.

    [그림 14] RGUI 실행 화면

    ②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산식을 입력해봅니다. 프롬프트(‘>’) 뒤에 1+2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입력한 계산식 밑에 계산 결과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5] RGUI에서 연산한 결과 화면

    RGui를 사용해보면 콘솔창에서 한 줄씩 입력할 때마다 실행시킨 명령어 결과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실행시킨 명령어를 수정한 뒤 다시 실행시켜야 하는 불편함 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상단의 메뉴에 있는 ‘파일’에서 ‘새 스크 립트’를 클릭하면 흰 바탕의 R 편집기가 나타납니다.

     

    R스튜디오 설치하기

    RGu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기엔 불편한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점 을 보완해주는 ‘R 스튜디오(RStudio)’는 데이터 분석가를 위한 편리한 기능을 한곳에 모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 ment)입니다. R 스튜디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6] R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

    R 스튜디오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직접
    따라하기
    R 스튜디오 설치파일 다운로드

    ① R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 상단의 ‘DOWNLOAD’ 메뉴를 클릭하면 ‘Download RStudio’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RStudio Desktop 아래에 있는 DOWNLOAD를 클릭합니다.

    [그림 17] R 스튜디오 다운로드 페이지

    ② ‘DOWNLOAD RSTUDIO FOR WINDOWS’를 클릭하면 R 스튜디오 설치 파일 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설치하는 PC가 Windows가 아닐 경우 아래의 ‘All Installers’에서 PC 운영체제에 맞는 R 스튜디오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림 18] R 스튜디오 데스크탑 x.x.x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

    R 스튜디오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마친 후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본위치인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어 있으며, 파일명은 일반적으로 ‘RStudio-1. x.x.exe’와 같은 형식입니다.

    직접
    따라하기
    R 스튜디오 설치하기

    ①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시키면 R 스튜디오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 >’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19] R 스튜디오 설치 화면

    ② R 스튜디오 설치 위치를 지정한 후 ‘다음 >’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20] R 스튜디오 설치 위치 선택 화면

    ③ 시작 메뉴 폴더에 바로 가기를 만들면 시작 메뉴에서 쉽게 R 스튜디오를 실행시 킬 수 있습니다. ‘다음(N)’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그림 21] R 스튜디오 시작 메뉴 폴더 선택 화면

     

    ④ 설치 진행이 완료되면 ‘RStudio 설치 완료’ 창이 나타납니다. ‘마침’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그림 22] R 스튜디오 설치 중 화면
    [그림 23] R 스튜디오 설치 완료 화면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