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 WARNING: Rtools is required to build R packages
    Data Analysis/R 2023. 3. 29. 22:43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2. Rtools 경고 메시지 원인
    3. 조치 방법
    4. Reference

     

    Introduction

     최초로 특정 환경에 설치한 후에 R패키지를 설치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는 것을 왕왕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일단, 경고는 에러든 빨간색 글씨만 나타나면 치를 떨고 꺼버리고 싶은 심경일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해결하는 방식을 가이드하고 있다. 다만, 영어로 써있다는 점이 한국에서 코딩을 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불편하게 다가오긴 한다.

    [그림 1] Rtools 미설치로 인한 오류

     

    Rtools 경고 메시지 원인

    Warning 뒤에 현재 R 버전에 맞게 동작하는 Rtools가 설치 되어 있지 않아서 설치해야만 한다고 나타난다. 현재 설치된 Rtools는 3.5이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본인은 3.대 버전의 R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으며, 4.2 버전 이상의 R을 설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3.대 버전의 R을 삭제하고 4.2 버전을 다시 설치하면서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났다.

    WARNING: Rtools is required to build R packages but no version of Rtools compatible with the currently running version of R was found. Note that the following incompatible version(s) of Rtools were found:


         - Rtools 3.5 (installed at C:\RBuildTools\3.5)


    Plase download and install the appropriate version of Rtools before Preceeding:


    https://cran.rstudio.com/bin/windows/Rtools/

     

    조치 방법

    먼저, Rtools를 받을 수 있는 경로를 알려주었기 때문에 해당 주소를 클릭하거나 복사해서 인터넷 검색 창에 붙여 넣으면 [그림 2]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설치한 R 버전을 확인하고 해당 버전에 맞는 RTools를 선택한다.

    [그림 2] Rtools 설치 URL

     

     해당 버전을 클릭하면 Rtools42 for Windows 페이지가 나타나며, 주간에 Installing Rtools42 제목에 Rtools42 installer가 파란색 밑줄로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것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림 3] Rtools42 for Windows

    다운 받은 Rtools4.2를 클릭해서 실행하여 다음과 같이 설치를 완료한 후, Rstudio를 재실행시킨다.

    [그림4] Rtools42 설치화면

     

     Rtools warning 메시지가 나타나는 시점에서 설치하려던 rJava를 다시 설치해주면 정상적으로 설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 rJava 설치 완료 화면

    Reference

    Rtools42 for windows, "https://cran.rstudio.com/bin/windows/Rtools/rtools42/rtools.html"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