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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기]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일반(1) 내용
    Data Visualization/경영정보시각화능력 2024. 5. 1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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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of Contents

    1. 경영과 정보
    2.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3. 경영정보 시스템
    4. 경영 전략
    5. 경영기획

     

    경영과 정보

    1. 경영(Management)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PDCA 관점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복합적인 관리 활동
    2. 데이터-정보-지식-통찰 : 데이터는 기업에서 측정한 값이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 변환하면 정보, 정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지식 그리고 지식을 활용하여 경영자는 통찰을 얻음
    3.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1. 정량적 데이터 : 금액, 길이 등과 같은 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로 통계량과 같이 통계 분석 및 시각화 가능
      2. 정성적 데이터 : 만족도, 태도 등고 같은 비수치적 속성으로 표현된 데이터로 텍스트 분석 가능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1. 회계·재무 관련 정보
      1. 재무제표 : 자산, 부채, 자본을 정리하여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재무상태표, 수익과 비용을 기록하여 수익성을 평가하는 손익계산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내는 현금흐름표
      2. 비율 및 지표 : 유동부채 대비 유동자산을 확인하는 유동비율, 총수익 대비 순이익을 확인하는 순이익률, 자본 대비 부채를 확인하는 부채비율
      3. 주가 및 주가지수 : 외부 환경, 시장 동향, 정책 변화 등이 재무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이벤트 및 동향, 재무상태를 예측하고 예산을 수립하는 예산 및 예측
      4. 기타 회계와 관련된 정보 : 기업이 소유한 경제 가치인 자산, 기업이 상환해야 하는 부채, 기업 소유주에게 속하는 잉여자산 자본,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받은 수익, 운영과 생산에 들어간 비용,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이익, 현금으로 받은 금액과 사용한 금액의 현금흐름, 회계 정보를 기록하고 보고하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회계 정책 및 차트
    2. 인적 자원 관련 정보
      1. 인사정보 : 각 직원에 대한 이름, 주소 등과 같은 기본 사항
      2. 근로계약 및 고용 형태 : 각 직원의 고용 조건과 근로계약에 대한 정보
      3. 급여 및 혜택 : 직원에 대한 급여와 부가 혜택
      4. 근태 및 출결 : 직원의 근무 상태와 근무 시간을 추적하는 정보
      5. 교육 및 개발 : 직원의 교육 및 역량 개발에 관련된 정보
      6. 성과 평가 : 직원의 성과에 대한 정보와 성과 평가 결과
      7. 인사이동 및 승진 : 직원의 진급, 이동, 승진 등에 관한 정보
    3. 마케팅·영업 관련 정보
      1. 고객 데이터 : 목표 고객 및 고객 세분화에 대한 데이터
      2. 매출 및 매출 성과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와 관련된 데이터
      3. 마케팅 효과 : 다양한 마케팅 채널 및 캠페인에 대한 성과 분석 데이터
      4. 디지털 분석 : 웹사이트 및 앱 사용자 동향 포함한 온라인 활동 데이터
      5. 소셜 미디어 데이터 : 기업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6. 고객 만족도 및 피드백 :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및 의견을 나타내는 데이터
      7. 경쟁 분석 : 경쟁사와 관련된 데이터로 시장에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사용
      8. 지역 및 시장 트렌드 : 특졍 지역 또는 시장에서의 소비 행동 및 추세에 관한 데이터
    4. 공급관리 관련 정보
      1. 생산계획 및 일정 : 생산활동을 계획하고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2. 재고 데이터 : 원자재, 반제품 및 완제품에 대한재고 상태
      3. 생산 성능 지표 : 생산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4. 품질 관리 데이터 : 생산된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데이터
      5. 자동화 및 기계 운영 데이터 : 자동화 시스템 및 생산설비의 운영 데이터
      6. 원가 및 생산 비용 : 생산 프로세스와 관련된 비용 데이터
      7. 설비 및 생산 라인 데이터 : 설비와 생산 라인의 운영과 유지보수에 관련된 데이터
      8. 에너지 소비 데이터 : 생산 활동에 사용되는 에너지 소비량에 관한 데이터

     

    경영정보 시스템

    1. 경영정보 시스템의 정의 
      1. 조직 내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보기술로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
      2. 기업의 경영자 및 의사결정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전략적인 의사 결정 지원
    2. 경영정보 시스템 유형
      1.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 생업 내 모든 부서 및 기능을 통합하고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리포팅 및 분석 기능, 인터페이스 표준화, 회계 및 금융 관리 등의 기능이 있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경영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기여
      2.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 기업이 고객와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최적화 하는 전략, 프로세스, 기술을 통칭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성과를 향상하는데 중점
      3. 지식관리(KM) 시스템 : 조직 또는 개인이 소유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공유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는데 도움
      4.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 :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실행하고 최적화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를 최대로 하는 목표를 가짐

     

    경영 전략

    1. 환경분석 개요
      1. 환경분석 영역 : 기업이나 조직이 활동하는 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인 외부 환경분석, 기업이나 조직이 속한 산업 내외의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활동을 계확하는 과정인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기업이나 조직 내부 요소와 자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인 내부 환경분석
      2. 경영 기획 및 관리 : 대내외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가치체계, 경영 전략, 경영 계획 등을 기획하는 경영 기획, 조직의 활동 및 산출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성과와 위험을 관리하는 경영 관리
    2. 외부 환경분석 방법
      1. PEST 분석 : 기업이나 조직이 외부 환경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분석 도구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요소에 대해 분석
      2. STEEP 분석 : PEST분석에서 환경 요소가 추가
      3. PESTEL 분석 : STEEP 분석에서 법적 요소가 추가
      4. ETRIP 분석 : 경제, 무역, 원자재, 산업, 정치 요소를 분석
    3.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방법
      1. 3C 분석 :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분석 방법 중 하나로 회사, 고객, 경쟁자 세 요소로 분석
      2. 5Forces 모형 : 마이클 포터에 의해 개발된 경쟁 산업 분석 방법으로 산업의 경쟁 구조를 이해하고,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을 분석
    4. 내부 환경분석 방법
      1. 가치체계 분석 : 내외부의 가치를 이해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창출하며 전파하는 과정을 평가
      2. 7S 분석 : 전략, 조직, 시스템, 기술, 인원, 스타일, 공유된 가치로 평가
      3. 가치사슬 분석 : 원자재의 투입,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과 영업, 고객서비스 등의 본적원 활동과 경영 관리, 인적 자원, 연구개발, 구매조달 등의 지원활동으로 구분하여 가치사슬 분석을 할 수 있으며 기업이 경쟁 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조직의 핵심 역량 및 차별성을 파악
      4.  자원과 역량 분석 : 기업의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에서 기반한다는 자원 기반 관점으로 경쟁자 대비 경쟁 우위를 분석
      5. VRIO 모형 : 조직 내 자원과 능력을 평가하는 분석 방법으로 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내재성을 상세 분석
      6.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사업들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과정
      7. BCG 매트릭스 : 시장성장성과 시장점유율을 이용하여 사분위표를 생성하고 1사분면은 스타, 2사분면은 물음표, 3사분면은 개, 4사분면은 캐시카우로 정의
      8. 조직문화 분석 : 문화적 특성과 행동 양식을 평가
    5. 전략 방향 분석 방법
      1. SWOT 분석 :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기회를 강점으로 활용하고 위협을 강점으로 대응하고 약점을 기회로 보완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도출
      2.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등의 요소들을 중요성과 만족도라는 두 축으로 분석하여 전략적 개선 기회 분석

     

    경영 기획

    1. 가치체계 정립
      1. 가치체계 설정 : 본질적인 목적이나 가치인 미션, 향하고자 하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인 비전,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정의한 목표, 조직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를 설정
      2. 가치체계 정렬 : 팀 내 미션, 비전, 목표, 핵심 가치가 일치하도록 조정하거나 조화를 이루는 과정
    2. 경영 전략 수립
      1. 조직 전략 :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이 높은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직 전략이 필수
      2. 경쟁 전략 : 원가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블루오션 전략이 필요
      3. ESG 경영 전략 : 환경, 사회, 지배구조 차원에서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
      4. STP 전략 : 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을 통한 전략
      5. 품질 혁신 전략 : 식스 시그마, 전사적 품질경영 등
      6. 운영 혁신 전략 : 전사적 자원관리, 공급사슬관리 등
      7. 사업 단위 혁신 전략 : 아웃소싱, 구조조정 등
      8. 앤소프의 2*2 매트릭스 : 제품 존재 유무와 시장 존재 유무에 따라 펼치는 전략으로 기존 제품을 신 시장에 진출하거나 기존 제품을 기존  시장에 침투하거나 신제품을 기존 시장에 침투하거나 신제품을 신 시장에 진출
    3. 경영 계획 수립
      1. 중장기 경영 계획 : 3~5년 정도의 중장기적 비전과 목표를 설정
      2. 연간 사업 계획 : 당년 비전, 목표, 전략, 실행 계획을 세우는 과정으로 성과 관리 및 목표 활동 계획 수립
      3. 리스크 관리 계획 : 기업의 부정적인 사건이나 불확실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관리, 시장, 재무, 운영, 기술, 법적 및 규제 리스크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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