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ta 이모저모] 오픈 API 활용하기
    Data 이모저모 2022. 7. 31. 23:54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2. OPEN API란?
    3. 공공데이터포털
    4. 공공데이터포털 데이터 활용하기
    5. Reference

     

    Introduction

    최근 다양한 사이트에 작성된 글을 수집하여 텍스트 분석을 수행하고 그 안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하고자 하는 니즈가 늘어나고 있다. 수집을 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먼저, 저작권에 관한 문제가 가장 먼저 생길 수 있다. 저작권은 저작자(창작물을 만든 사람)가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 갖는 권리이다. 따라서, 웹에 있는 다양한 데이터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함부로 수집해서 처리할 수 없다. 다만, 법령, 국가/공공단체의 고시/공고/훈령, 법원 판결, 사실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 등은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특정 사이트에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이트가 세팅 되어있는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데이터를 함부로 수집할 수 없도록 막아놓거나 한정된 정보만 제공하기 위해 API로 서로 통신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경우에 따라선 API를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다양한 플랫폼 업체에서는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다.

     

    OPEN API란? 

    앱 또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마다 매번 개발자들이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 만큼 자원의 낭비가 없다. 이때, 필요한 데이터를 API를 활용하여 상호 약속된 조건에 맞춰 연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OPEN API는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이며, 운영체제나 시스템 또는 어플리캐이션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이때, API를 무료로 오픈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맛집 정보나 날씨, 번역 등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이러한 OPEN API를 이용하여 개발된 서비스이다.다양한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도 수 많은 데이터를 OPEN API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가 역시 공공기관에서 생성하거나 취득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다만, 대부분의 OPEN API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호출 수나 수집 데이터의 양 등을 제한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림 1] API 구조도

     

    공공데이터포털

    국내에서도 공공기관이 생성하거나 취득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창구가 있다. 2013년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공공기관에서 생성, 취득, 관리하는 데이터를 누구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게되었다.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 민간이 능동적 참여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신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틀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공공 데이터 개방 이후 수 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났다. 병원과 약국 정보를 알려주는 굿닥, 학교 가정통신문과 급식을 알려주는 아이엠스쿨이 대표적인 공공 데이터 활용 스타트업이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 데이터를 이용한 창업경진대회도 많이 등장하였다.

    약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다양한 데이터를 공개하면서 개선이 된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은 접속하게 되면, [그림 1]과 같이 나타나는 것 을 볼 수 있다. 포털에서는 공공데이터를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데이터목록, 국가데이터맵, 이슈데이터, 국가중점데이터, 공공데이터 제공신청, 분쟁조정신청, 공공데이터 시각화, 국민참여지도가 있다.

    [그림 2] 공공데이터포털 메인화면

     

    공공데이터포털 데이터 활용하기

    상단의 '데이터찾기' 메뉴를 클릭하면 [그림 2]와 같이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데이터를 파일데이터, 오픈 API, 표준데이터셋147개로 분류해서 제공한다.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해당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OPEN API를 R 또는 Python에서 불러와서 활용할 수 있다.

    [그림 3] 공공데이터포털의 '데이터목록' 화면

     

    Reference

    "공짜 데이터 속 '금맥' 찾다... 창업 블루오션", shorturl.at/qtu09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

    "20+ Best Blue Color Palettes for 2021", https://venngage.com/blog/blue-color-palette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