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isualization] 태블로 주요 기능 설명
    Data Visualization/Visualization 2020. 8. 9. 00:39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2. Tableau 주요 기능 및 화면 설명
    3. 데이터를 불러온 Tableau 화면 이해하기
    4. Tableau 시각화 하기
    5. Reference

     

    Introduction

     기업에서는 오랜기간 운영하면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으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을 고용하여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림 1>은 태블로 퍼블릭(Tableau Public) 공식 사이트에서 선정된 오늘의 비주얼라이제이션으로 2020년 싱가포르 독립기념일(Singapore National Day)에 대한 시각화 자료이며,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화 자료와 개발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그림 1> Singapore National Day 2020 오늘의 우수 갤러리(Tableau Public)

     

    Tableau 주요 기능 및 화면 설명

     태블로 퍼블릭 버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며, 로컬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Public사이트에 시각화를 게시하는 형태이다.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내부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선, 태블로 데스크탑 버전을 활용하는 것이 맞다. 이는 실제 적용하기 위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적절한 라이센스를 필요로 할 수 있다.

     

     태블로 퍼블릭(Tableau Public 2020.2)를 시작하면 <그림 2>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크게 3가지 영역(연결, 열기, 더 알아보기)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2> Tableau Public 2020.2.4

     

     1. 연결에서는 데이터 파일(엑셀, 텍스트, JSON 등)을 연동하여 시각화가 가능하며, 라이센스가 필요한 태블로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약 100여 가지의 데이터베이스를 GUI기반으로 손쉽게 연동할 수 있다.

     

     2. 열기는 기존에 만든 태블로 파일을 열 수 있도록 구성된 영역으로 태블로 퍼블릭 사이트에 게시된 화면들을 열 수 있다.

     

     3. 더 알아보기에서는 태블로를 사용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앞서 보여준 <그림 1>과 같이 오늘의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태블로 기초 실습용(샘플 데이터)

     

    데이터를 불러온 Tableau 화면 이해하기

    1. 연결 > Microsoft Excel > 해당 위치의 샘플 데이터를 클릭해서 연결

     - 시트에 다양한 목록이 나타날 경우 시각화하기 위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오른쪽 Sheet1위치로 드래그한다.

     - Sheet1 위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첫 행을 필드명으로 사용할지, 데이터를 제거할지 선택가능하다.

     - 필드 정렬은 데이터 원본 순서, 오름차순, 내림차순, 테이블별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가능하다.

     -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 가능하며, 데이터의 형식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 데이터 필드를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데이터 피벗이 가능하다.

    <그림 3> 데이터 연결 및 시트 편집 화면

    2. 시트1을 선택하면 <그림 3>의 오른쪽 화면과 같이 데이터를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편집화면이 나타남

     - 데이터 패널은 연결에서 가져온 데이터의 필드를 나타내며, 파란색은 불연속형이며 초록색은 연속형이다.

     - 분석 패널은 요약/모델/사용자 지정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시각화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기능이다.

     - 페이지 패널은 화면의 변화를 애니메이션과 같이 표현할 페이징 처리 하기 위한 기능이다.

     - 필터 패널은 데이터를 필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다.

     - 마크 패널은 색상, 크기, 텍스트, 세부정보, 도구설명을 편집하는 기능이다.

     - 열/행 패널은 불연속형 데이터와 연속형 데이터를 드래그하여 시각화 할 수 있다.

     - 표현 방식 패널은 데이터의 구조에 따라 태블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시각화 유형이다.

     

     

    Tableau 시각화하기

     태블로에서 시각화하는 방법은 아주 간편하다. 먼저 왼쪽의 데이터 패널에보면, [표 1]과 같이 아이콘으로 다양한 변수들을 식별 할 수 있다. 달력 모양은 날짜 형식의 데이터이며, Abc는 텍스트 형식의 데이터, #은 숫자 형식의 데이터이다. 이러한 데이터를 열과 행으로 드래그하면 파란 알약과 초록 알약이 생긴다. 이때, 파란 알약은 불연속형 필드이며, 대부분 차원에 포함된 데이터일 경우 나타나고 초록 알약은 연속형 필드이며, 대부분 측정값에 포함된 데이터일 경우 나타난다.

    구분 설명
    파란색 아이콘은 불연속형 필드를 의미
    녹색 아이콘은 연속형 필드를 의미
    앞에 등호(=)가 있는 아이콘은 사용자 정의 계산 또는 다른 필드의 복사본 필드를 의미

    [표 1] 데이터 패널 필드 아이콘

     

     만약, 현재 표현 방식이 아닌 다른 형태의 시각화를 하기 위해선 표현 방식을 통해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쉽다. 표현 방식을 클릭하면, 행과 열에 올려둔 두 알약을 이용해서 표현 가능한 방식을 활성화하여 변경 가능하도록 나타내고, 비활성화된 표현 방식들에 마우스를 가져다 둘 경우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알려준다.

    <그림 4> 태블로를 이용한 시각화(선 그래프)

     

    Reference

    Marc Reid, "Singapore National Day", https://public.tableau.com/ko-kr/gallery/singapore-national-day-2020?tab=viz-of-the-day&type=viz-of-the-day

    Tableau, "Tableau Desktop 및 웹 작성 도움말", https://help.tableau.com/v2020.2/public/desktop/ko-kr/default.htm

     

     

    댓글

Designed by Tistory.